3부 독도의 실효적 지배


우리나라는 1945년에 일본에서 해방되었어요. 그때 일본은 예전에 불법으로 빼앗았던 땅을 돌려주었고, 우리나라는 독도도 다시 찾을 수 있었어요.

그런데 일본은 시간이 지나자 또다시 "독도는 우리 땅이다!"라고 거짓 주장을 하면서 빼앗으려고 했어요. 그래서 1953년, 독도의용수비대라는 사람들이 "우리 땅은 우리가 지킨다!"라며 독도로 올라가 스스로 독도를 지키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1954년에는 독도경비대가 만들어져 경찰이 직접 독도를 지키게 되었어요.


그 후, 울릉도에 사는 어민들은 경찰의 보호 아래 독도 근처에서 고기를 잡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1965년, 최종덕 할아버지가 독도에서 처음으로 살면서 고기잡이를 시작했어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독도를 계속 사용하고 관리하면서 독도는 더 확실하게 우리 땅이 되었어요.

또한 독도에는 미래의 중요한 연료인 ‘메탄하이드레이트’가 많이 있어요. 이 자원의 가치는 200조 원이 넘는다고 해요. 그래서 일본은 독도를 차지하기 위해 계속 거짓 주장을 하고 있어요.


하지만 지금도 우리나라 정부와 많은 국민들이 독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그래서 독도는 단순한 섬이 아니라, 우리 국민들의 삶과 함께하는 소중한 땅이 되었어요.